자료글방

명리학자료실

전왕용신의 용신기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97회 작성일 14-05-13 14:57

본문

▣ 전왕용신


전왕(全旺)을 일행득기(一行得氣)라고도 하며 사주에 일간과 동일한 오행이 태과하여 기세가 편중된 것으로 정격(政格)이 아닌 외격(外格)이다.


전왕용신에는 곡직인수 격, 염상 격, 가색 격, 종혁 격, 윤하 격 등의 5격이 있다.


전왕 격이 성립되려면 월지가 비겁으로 당령하여야 하고 지지(地支)에 삼합 또는 방합을 이루어야하며 관살이 투출하지 않아야 한다. 단, 토(土)일간은 삼, 방합 대신 지지(地支)3고(庫)이상이면 성립된다.


외격(外格)이란 사주의 기세가 한쪽으로 편중된 것이므로 사주원국의 기세를 보고 왕성한 기세에 순응하는 것을 용신으로 삼는다. 즉 억부를 용신으로 삼지 않으며 외격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용신을 삼는다. 전왕격의 용신은 식상이나 인성이다.


천간에 관살이 투출하면 관살을 인화하는 인성이 없으면 파격(破格)이다. 재성이 투출하면 파격(破格)은 되지 않으나 천간의 합(合)으로 제거함이 좋다. 식상이건 인성이건 천간에 있는 것을 용신으로 삼는 것이 다수 학설이다.


1) 곡직인수격의 용신

곡직인수격의 용신은 인성을 우선으로 하고 식상이 차선이다

예시)

己 乙 甲 癸

卯 亥 寅 未

해설)

인(寅)월의 을(乙)목이 지지 삼합 목국(木局)을 이루고 금(金)의 관살이 없으니 곡직인수 격이 성립되었다. 계(癸)의 인성이 천간에 있으니 이를 용신으로 삼는다.


2) 염상격의 용신

염상격의 용신은 어떠한 경우에도 비겁(比劫)이며 희신은 인성이다

예시)

甲 丙 戊 戊

午 寅 午 戌

해설)

오(午)월의 병(丙)화가 지지 삼합 화국(火局)을 이루고 극(剋)하는 수(水)의 관살이 없으니 염상 격이 성립되었다. 월지 오(午)화가 용신이다.


3) 가색격의 용신

조후 상 미(未)월의 가색 격은 금(金)의 식상을 용신으로 삼고, 축. 술(戌. 丑)월의 가색 격은 화(火)의 인성을 용신으로 삼으며, 진(辰)월은 관살인 목(木)의 여기(餘氣)가 아직 남아 있으므로 가색 격으로 보지 않고 잡기재관 격으로 논하는 것이 다수 설이다.

예시)

己 己 戊 辛

巳 丑 戌 丑

해설)

술(戌)월의 기(己)토가 지지 3고(庫)를 이루고 극(剋)하는 목(木)의 관살이 없으니 가색 격이 성립되었다. 술(戌)월의 가색 격은 조후 상 인성인 화(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시지 사(巳)화가 용신이다.


4) 종혁 격의 용신

종혁 격의 용신은 식상이 우선이고 인성은 식상이 없거나 관살을 인화(引化)할 때만 용신으로 삼는다.

예시1)

癸 庚 乙 庚

未 戌 酉 申

해설)

유(酉)월의 경(庚)금이 지지 금 회방(金 會方)을 이루고 관(官)인 화(火)가 없으니 종혁 격이 성립되었다. 계(癸)수의 상관이 용신이며 강한 금(金)이 수(水)를 만나 그 힘을 설(泄)하니 한결 부드러워진다.


5) 윤하격의 용신

윤하 격의 용신은 식상이 우선이고 인성은 차선이다.

예시1)

甲 壬 壬 壬

辰 申 子 子

해설)

자(子)월의 임(壬)수가 지지 삼합 수국(水局)을 이루고 토(土)의 관살(官殺)이 없으니 윤하 격이 성립되었으며 식신 갑(甲)목을 용신으로 삼았다.
 

甲午 孟夏 묵재 홍승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