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글방

명리학자료실

병약용신의 용신기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752회 작성일 14-05-13 14:55

본문

▣ 병약 용신


사주오행이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거나 용신(用神)을 충, 극할 때 이것을 병(病)이라 하고 이를 바로잡는 것을 약(藥)이라 한다. 사주팔자에서 가장 중요한 일간이나 용신이 병든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불리하다. 사주팔자에 이러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오행 즉, 약신이 있거나 운(運)에서 약신이 들어온다면 병중유구(病重有求)로 복록이 따르지만 병중무구(病重無求)의 병신(病神)운으로 가면 고통이 따른다.


1) 일간의 병약

예시1) 藥神 有

辛 壬 丙 辛

亥 申 申 未

해설)

금다수탁(金多水濁)의 신강한 명(命)으로 주인공인 일간(日干)이 병들었다. 월간에 병화(丙火)가 약신(藥神)으로 병중유구(病重有求)의 사주이다.


예시2) 藥神 無

戊 辛 戊 己

戌 亥 辰 未

해설)

토다매금(土多埋金)의 신강한 명(命)으로 원국에 약신(藥神)인 목(木)이 없다. 병은 중한데 약이 없는 병중무구(病重無求)의 사주이다.


2) 용신의 병약

예시1) 藥神 有

己 甲 庚 戊

巳 寅 申 午

해설)

식상, 재성, 관성이 많아 인성인 수(水)를 용신으로 삼아야 하나 사주에 보이지 않으니 차선으로 비겁인 인(寅)목을 용신으로 삼고 갈증을 해소할 수운(水運)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형국이다. 신(申)금이 용신 인(寅)목을 충(沖)하지만 오(午)화가 신(申)금을 제어하는 형상으로 신(申)금이 병(病)이 되고 오(午)화가 약(藥)이 되는 경우이다.


예시2) 藥神 無

甲 丙 丙 乙

午 午 戌 丑

해설)

오술(午戌)삼 반합 화국(火局)에다 천간에 목, 화(木, 火)가 강하니 신강, 왕한 일간이 되었으며 설(泄)하는 축(丑)토를 용신으로 삼았다. 을(乙)목이 용신 축(丑)토를 극하니 병(病)이라 하고 을(乙)목을 충(沖)하는 신(辛)금이 약이 되는데 약이 없는 사주다.


甲午 孟夏 묵재 홍승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