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글방

명리학자료실

오행의 변화와 상생상극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30회 작성일 14-05-12 15:39

본문

▣ 오행


만물이 공존하는 우주의 모습은 끊임없는 순환운동이다. 즉, 일정한 법칙에 의하여 생성과 소멸의 다양한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은 만물의 구성요소인 목, 화, 토, 금, 수(木, 火, 土, 金, 水)의 오행(五行)이다. 이러한 오행의 변화와 작용은 사주를 연구하는데 있어 핵심요소가 되므로 오행의 본질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오행의 음양변화를 보면 화(火)는 양 기운이 아주 왕한 것이고, 목(木)은 양 기운이 조금 왕한 것이고, 수(水)는 음 기운이 아주 왕한 것이고, 금(金)은 음 기운이 조금 왕한 것이고, 토(土)는 금, 목, 수, 화의 상호 변환을 매개하는 작용을 한다.


계절로 보면 봄은 목(木)이 주관하는 계절로 추운 겨울의 음수와 더운 여름의 양화 사이에 위치하여 음을 양으로 전환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을은 금(金)이 주관하는 계절로 더운 여름의 양화와 추운 겨울의 음수사이에 위치하여 양을 음으로 전환시키는 작용을 한다. 토(土)는 사계절의 사이에 위치하여 계절이 바뀌는 것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오행변화의 기본원칙 중의 하나가 바로 이어지는 상생상극이론이다.


1) 오행의 상생법칙


오행의 상생(相生)이란 서로 살린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상생이란 한마디로 서로가 돕고 이해하며 서로를 위해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오행의 상생은 오행의 유행(流行)이라고도 하는데 우주의 운동이 쉬지 않고 이어지듯 오행의 상생 역시 쉬지 않고 순환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수(水)는 목(木)을 생하고, 목(木)은 화(火)를 생하고, 화(火)는 토(土)를 생하고, 토(土)는 금(金)을 생하고, 금(金)은 수(水)를 생하고, 수(水)는 다시 목(木)을 생하는 것처럼 시작과 끝이 없이 오기(五氣)가 유행한다는 뜻이다.


한편 오행의 상생을 생화(生化)라고도 하는데 즉, 목(木)은 화(火)를 생하고 화(火)에 화(化)하며, 화(火)는 토(土)를 생하고 토(土)에 화(化)하며, 토(土)는 금(金)을 생하고 금(金)에 화(化)하며, 금(金)은 수(水)를 생하고 수(水)에 화(化)하며, 수(水)는 목(木)을 생하고 목(木)에 화(化)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상생의 궁극적인 뜻은 서로가 서로를 도우면서 공생공존 하는 것이다.


①목생화(木生火) : 불이 타기 위하여서는 나무의 공급이 필요하다.

②화생토(火生土) : 흙이 만물을 생장시키려면 태양의 도움이 필요하다.

③토생금(土生金) : 광석은 흙에서 태어나고 그 흙에 의지한다.

④금생수(金生水) : 돌, 자갈, 왕모래 등은 물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준다.

⑤수생목(水生木) : 나무가 살아가는데 물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오행의 상생도】

?→?→?→?→?→?


2) 오행의 상극법칙


서로가 서로를 견제한다는 의미를 지닌 상극은 상생의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제어하고 통제하는 작용의 힘이다. 즉, 강자와 약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복하려는 자와 피정복자의 관계라 말할 수 있는데 파괴가 있어야 새로운 건설이 있는 것처럼 상극은 경우에 따라 필요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나무가 성장하려면 반드시 물(水)의 힘이 있어야 하므로 수와 목은 수생목(水生木)으로 상생관계를 맺고 있지만, 나무(木)의 뻗어나가는 힘을 견제하는 것은 금(金)으로 목과 금은 금극목(金剋木)으로 상극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나무의 생명을 이어주는 물(水)이나, 나무 주변에 필요 없는 가지나 잡목을 잘라주는 톱(金)이나 모두 나름의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도와주고 견제하는 힘들이 적절하게 작용할 때 우주만물은 아름다운 형체를 갖추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가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오행의 상생은 기(氣)를 보존하고 도와주며 서로 의지하여 좋으나 큰 발전과 개혁은 오히려 오행의 상극이 있어야 일어난다고 하겠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이 전쟁보다는 평화와 공존을 추구하는 것처럼 사주에 상생과 상극이 연이어 있다면 오행은 분명 상극보다는 상생을 좋아해 상극작용은 자연스럽게 약해진다. 이를 두고 탐생망극(貪生忘剋)이라 한다. 즉, 생함을 탐하다 극함을 잊어버린다는 우주자연의 영원한 진리이다.


①목극토(木剋土) : 나무는 흙을 괴롭혀야만 살아갈 수 있다. 

②토극수(土剋水) : 흙은 대수를 정지시키고 물의 방향을 조절한다.

③수극화(水剋火) : 불을 끄는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방법은 물이다.

④화극금(火剋金) : 금을 다스리는 것은 불 즉, 용광로로 광석을 녹인다.

⑤금극목(金剋木) : 우람한 나무도 전기톱 앞에서는 추풍낙엽이다.


【오행의 상극도】

?→?→?→?→?→?


甲午 孟夏 묵재 홍승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