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글방

성명학자료실

삼원오행 상생상극기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32회 작성일 21-04-12 12:24

본문

 삼원오행 상생상극기법

 

삼원오행(三元五行)이란 이름의 한자획수를 천, , (, , )의 삼요소로 계산하고 이 숫자를 다시 오행으로 분류하여 상생, 상극으로 길흉을 논하는 이론이다.

 

삼원오행을 적용하는 이법 론은 대략 5가지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법마다 오행의 수리 계산방식이 달라 삼원오행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작명가가 많으며 현실적으로도 적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이름을 짓다 보면 삼원오행의 중요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작명 학에서 삼원오행보다 훨씬 더 비중이 높은 주요 이론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삼원오행도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어 있으며 당연히 성명학의 일부로 인정해야 하는 것도 현실인 만큼 작명 시 반드시 참고는 해야 하겠지만 삼원오행이 사주맞춤작명에 짐이 되는 경우라면 과감히 배제 하는 것도 좋은 이름 작명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작명가들 사이에 주로 적용하는 삼원오행 3가지 학설을 살펴보면 1.천인지(天人地), 2.이형원(利亨元), 3.천인지 가성 법 등이 있다. 감정결과 1, 2안은 좋지만 3안은 나쁘게 나오는 경우처럼 삼원오행의 기법이 다른 이법 론과 달리 필요이상으로 많기 때문에 모든 기법이 다 좋을 수는 없는 것이라 분란이 많은 것이다.

 

따라서 삼원오행의 절대다수설인 1안 천인지(天人地)기법을 위주로 하고, 2안 이형원(利亨元)기법을 참고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